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찰리입니다.


 이 블로그는 제가 공부를 하고 조금씩 정리해두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처음 올리는 것이 언어 그중에서 일본어인 것은 단순히 급하게 일본어를 사용할 일이 늘어나서 그렇습니다. 평소에 공부할 때도 외우거나 이해력이 떨어지는 편이기도 하고 또 책마다 조금씩 다른 내용도 있어서 블로그에 정리하면서 공부를 해볼까합니다. 아무래도 블로그에 업로드하면서 한번 더 보게 되기도 하니까 공부가 될 것 같아요.   


 일단은 일본어인데요. 일본어는 어릴 적부터 제 2외국어 과목이나 대학 교양 수업으로 조금공부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대략적인 읽기는 가능하지만 문법이나 상황별 단어 선택, 그리고 발음이나, 한자도 어렵죠. 그러니까 아주 기초적인 수준입니다. 이왕 정리하는 거니까 일본어의 문자부터 하나씩 천천히 알아가도록 할께요. 


 대부분의 일본어 교재의 첫 페이지에는 아래 그림 같은 기본음절 오십음도 표 2개로 시작하죠. 일본어를 시작하는 첫 시작인 히라가나와 가타카나입니다. 오늘은 일단 히라가나만 올렸습니다. 오십음도니까 50개일텐데 빈칸이 있죠? 사용하지 않아 사라진 문자가 있어서 현재는 46개라고 합니다.

<히라가나(平假名) 50음도>


 일본어에서 사용하는 문자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그리고 한자, 때에 따라 로마자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모두 한자의 소리를 따서 만들어진 표음문자라고 합니다. 

 하지만 문자의 형태가 다른 만큼 목적이나 방향이 다르겠죠. 히라가나는 한자의 초서체에서 따온 것이라고 하는데요. 초서체가 뭔가 했더니 한자를 빠르고 편하게 적기 위해 출현한 서체라고합니다. 주로 곡선이고 대충 적은듯한 모습이에요. 이런 초서체를 보고 다시 까다로운 획을 생략하고 간단하게 만든 문자가 히라가나입니다. 일본어에서는 보통 이 히라가나와 한자가 함께 사용한다고 하네요. 원칙이라는 말까지 있지만 자세한 것은 좀 더 공부하면서 알아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가타카나는 다음에 올릴게요. 한번에 너무 많이 해서 머리아프면 안되니까요. 가타카나 정리해서 다음 시간에 다시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